지식재산법을 통한 게임 콘텐츠의 보호 방안

게임 콘텐츠는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램 형태로 제공되는 게임 캐릭터의 시각적 모습과 사용자·시청자가 제공받아 사용 가능한 게임내 데이터를 의미한다. 즉, 게임 콘텐츠는 게임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포괄한다. 게임 콘텐츠는 컴퓨터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이는 게임 콘텐츠가 장시간과 대규모 자본이 투여된 결과물임에도 불구하고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쉽게 복제될 수 있는 위험한 환경에 놓여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게임 콘텐츠의 법적 보호 방안이 필요하다. 특히, 게임 콘텐츠를 구성하는 시나리오, 게임 규칙, 소프트웨어, 게임 명칭, 게임 디자인, 배경 음악, 게임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명칭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모두 보호해야 되어 그 관리가 만만치 않다. 따라서 효율적인 관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그 방안 중의 하나로 지식재산 관련법에 의한 보호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지식재산 관련법에는 특허법, 디자인보호법, 상표법, 저작권법, 부정경쟁방지법 등이 있다. 이하에서는 타법은 별론으로 하고, 지식재산 관련법에 의한 게임 콘텐츠의 보호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이 컨텐츠는 회원만 보실 수 있습니다. login 부탁드립니다.

지수 김

김지수 변리사

유미특허법인의 상표, 디자인 및 저작권 담당 변리사로서, 디자인, 상표, 저작권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YOUME IP 블로그를 통해 상표, 디자인 및 저작권 업무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