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By Process (PBP) 청구항의 필요성 고찰

제조 방법에 의한 물건 발명(Product by process, PBP) 청구항은 물건 발명의 청구항이지만 청구항의 구성요소들 중 하나 이상을 제조 방법으로 한정한 청구항을 말한다. 아래와 같은 청구항 1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청구항 1】
유효 성분으로 입도 누적분포에서 최대 입도에 대해 90%에 해당하는 입도(d90)가 500㎛ 이하인 폴라프레징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타법으로 제조된 정제(tablet).

여기서, 청구항 1은 소위 PBP 청구항으로서, 「정제(tablet)」라는 물건 발명에 관한 것이므로, 청구항 1은 「정제(tablet)」의 구성을 특정하는 방식으로 기재되어야 한다. 그러나 물건의 구성이 아닌 「직타법으로 제조된」이라는 제조 방법으로 한정된 점에서 이러한 한정을 어떻게 취급할지 여부가 문제된다. 이를 아래에서 설명한다.

이 컨텐츠는 회원만 보실 수 있습니다. login 부탁드립니다.

보경 송

송보경 변리사

유미특허법인의 변리사로서, OLED 소재 등 전자 소재를 주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출원 이외에도 특허분석과 자문 등의 풍부한 업무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YOUME IP 블로그를 통해 IP 업무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Product By Process (PBP) 청구항의 필요성 고찰”의 2개의 댓글

    • YOUME
      2021년 5월 3일 9:31 오전
      Permalink

      감사합니다. 즐거운 한주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달기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