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 바이오

주요국별 실험 데이터 수정 가능성의 고찰

강한 접착력으로 잘 붙으면서도 특정 방향으로만 잡아당기면 잘 떼어져 제거가 손쉬운 화합물을 개발했다. 해당 화합물에 대한 특허권 확보를 위해 특허출원을 하였고, 잘 붙으면서 잘 떼어지는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명세서에는 실험 데이터를 첨부하였다. 그러나 출원후 심사중에 심사관 지적에 따라 실험 데이터에 오류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즉, 여러번 동일한 실험을 반복하다 보니 실험 데이터가 잘 구분되지 않아 원하지 않는 실험 데이터로 출원된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경우, 명세서에 기재된 실험 데이터의 수정은 가능할까 ? 특히, 구성상의 차이점이 크지 않아 특허성 확보를 위해 실험 데이터의 의한 효과의 현저성 주장이 필요한 화학·바이오 발명에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곤란할 수 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의 주요국, 즉 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의 실험 데이터 수정 가능 여부에 대해 알아본다.

이 컨텐츠는 회원만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부탁드립니다.

용규 이

이용규 변리사

유미특허법인의 파트너 변리사이자 미국 patent bar 시험 합격자로서, 미국에서 기술경영(MOT) 석사를 마쳤습니다. 현재 한국발명진흥회의 미국특허법 강의 등 자문과 특허 데이터 분석을 전문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YOUME IP 블로그를 통해 IP 업무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유미 IP 블로그에서 더 알아보기

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