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출원비용 지원사업 정리
중소기업은 지출을 최소화 필요가 있다. 지식재산(IP) 비용도 마찬가지다. 특히,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중소기업에게는 지식재산 출원 비용이 지원되므로, 이를 활용해 관련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참고로, 정부에서는 국내출원비용보다 해외출원비용에 좀더 지원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허청 산하의 지역지식재산센터들에서는 공통적으로 i) IP 나래사업, ii) IP 디딤돌 사업, iii) 소상공인 IP 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국내출원비용을 지원하고 있고, i) IP 기반 해외진출지원(글로벌 IP 스타기업) 사업, ii) 중소기업 IP 바로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출원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이들 사업들은 각 지역지식센터들마다 공통되므로, 이를 개별 지역지식재산센터가 아니라 아래의 표에 지역지식재산센터 하나로 기재한다.
한편,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시행되었던 스타트업 지식재산바우처 사업은 올해부터 폐지된 반면에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민관협력 IP 전략지원사업에서는 그 사업수행기관이 CIPO(최고 IP 경영자)로서 7000만원 이상 투자하거나 투자 확약한 예비창업자 또는 7년 이내 창업기업(재창업 포함)에 대해 사업비 내에서 출원비용지원이 가능하다.
이를 포함해 현재까지 공고된 2024년 출원비용지원사업을 국내출원비용지원사업과 해외출원비용지원사업으로 나누어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아직까지 공고되지 않은 사업들이 많아 차후 계속 업데이트 예정)

100여명의 변리사들이 포진한 국내 최대 규모의 특허법인입니다. YOUME IP 블로그를 통해 지식재산업무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